한국천주교 예비신자 교리서

제8과 우리는 창조주 하느님을 믿습니다

정광훈 필립보 네리 2021. 2. 16. 11:31

<시작 기도> 사도신경 (교재 P 228 :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학습 목표>

1. 하느님께서 우주 만물과 인간의 창조주이심을 깨닫는다.

2. 인간은 세상의 관리자이며, 하느님의 창조 사업의 협력자임을 깨닫는다.

3. 인간이 배반하였어도 구원을 약속하신 하느님의 사랑을 깨닫는다.

 

<도입> 공적 계시 성경을 통하여 보여주신 자신 (야훼 하느님)

<성경 읽기> (창세 1,1-2,3 : 사제계 창조 설화), (창세 2,4 b25 : 야휘스트 창조 설화)

창세기 1, 2장을 복사해서 배부

<교리 풀이>

1. 세상과 인류의 기원

Ө의 개입을 체험 (Is 백성들이 이집트 탈출 사건을 통하여) 세상의 기원에 관심

세상은 우연히 생겨난 것이 아니고 Ө께서 창조 (믿음) 창세기의 창조 설화

: 역사적 사실이나 과학적 지식이 아님. 신앙의 진리를 설화 형식을 통해 고백.

첫째 설화

사제계 문헌

BC 550 바빌론 유배시기 사제들

공문서 스타일

둘째 설화

야휘스트 문헌

BC 1000경 솔로몬 왕궁의 신학자

Ө을 야훼

둘째 설화가 먼저 기록됨 귀환 후 최종 편집도 후배 사제들 : 먼저 배치

2. (1st 창조설화) 우주 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신 Ө

하늘과 땅을 창조 (창세 1,1 개론) : 하늘(외형적 하늘과 천체, 靈界와 존재들).

(땅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

 

 

최후의 걸작

6: 사람

당시의 우주관 :

궁창 위의 물 : 문을 열면 비가 내림.

,달과 별은 궁창 천 정에 매달림

땅 끝에 낭떨어지

땅 속에는 지하세계

 

 

3: , 바다, 식물

주거환경

6: 짐승

 

 

2: 궁창(하늘)

생태환경

5: 물고기, ,

 

1: (낮과 밤)

우주환경

4: , ,

터전()

 

창조물

창조 이전의 상태 (창세 1,2) : 어둠(무질서, 혼돈)과 심연. Ө의 영 말씀으로 창조

 

7째 날 : 일을 마치시고 쉬셨다. (축복과 축성) : 기록 당시의 안식일 반영

(유배지의 이방신과의 차별성, 야훼신앙에 대한 표징, 민족의 결속)

여건이 완성된 후 사람 창조 : 인간은 Ө의 모상. 남자와 여자.

다른 피조물을 관리하는 창조 사업의 협조자.

 

3. (2nd, 별개의 창조설화) 사랑으로 창조.

진흙으로 사람을 빚어 코에 입김을 불어 넣어 숨을 쉬게 (생명, 영혼)

에덴동산을 마련하여 아담이 살며 돌보게 하고 열매를 맺는 온갖 나무를 양식.

아담이 혼자있는 것이 좋지 않아 짝이 될 여인 하와(이브)을 만들어 주신다.

에덴동산 : Ө과 올바른 관계 유지, 다른 사람을 존중, 자연과 조화

창조주 Ө안에서 누리는 참된 평화와 행복(낙원), 고통, 죽음이 없는 곳 (생명나무)

선악과에 대한 규제 : 자유를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하느님의 보살핌 안에서 행복을 누리는 자유 영역을 보장한 것.

(이상은 성경 본문 읽으면서 해설)

 

4. Ө의 뜻을 거스른 인간 (3 )

선악과를 따 먹음(원죄) : 창조의 질서를 거부하는 죄, Ө과 같아지려는 교만.

原罪의 현대적 의미 : 인간이 원초적으로 가지고 있는 죄의 경향(뱀으로 상징), 즉 인간 내면의 Ө에 대한 복종을 거부하려는 경향, 영신의 지도를 뿌리치려는 육신의 반항적 경향. 本罪(자신이 스스로 지은 죄)

마귀() : 유혹자, 구원행위 방해자. 인간을 파멸로 유도. 암흑세계의 조정자.

 

5. 하느님을 떠난 인간의 처지 (4장 이후)

에덴동산(낙원)에서 추방된 인간 : 창조 때 Ө께서 주신 영원한 생명생명의 은총’ (Ө과 함께 지내는 행복)을 상실 무질서와 혼란, 불행과 고통, 죽음 등 고달픈 삶을 사는 존재로 전락. (에덴의 동쪽, 실낙원)

 

인간의 끝없는 타락

(카인)이 아우(아벨)을 돌로 쳐 죽이는 범죄 (4)

노아의 방주 : 죄악으로 가득찬 세상을 쓸어버리는 홍수 (6-10)

바벨탑 이야기 : 사람들의 교만을 말을 뒤섞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징계(11)

계속된 범죄로 인간은 Ө으로부터 멀리 도망하고 사탄의 유혹 속으로 빠짐.

인간의 선택권 : 판단력, 의지력, 자유 선택에 따른 책임 : 비참한 삶의 현실.

 

6. 하느님의 구원 노력

Ө의 구원 약속

• Ө께서는 징벌과 관용으로 인간을 부르심 (구원 노력의 계속 = 구세사)

원복음 : “뱀과 여자가 원수가 되고 서로 투쟁하게 되겠지만, 결국 여자의 후손이 승리하리라.” (창세 3,15) 인간이 죄악에 빠진 삶을 살지만, 최후에는 여자의 후손(그리스도)이 승리하여 인간을 죄악으로부터 구원할 것임을 예고.

 

세상과 인간 구원의 역사

• Ө은 약속대로 인간을 구원하시려고 인간 역사 안으로 들어오신다. (성조사)

아브라함을 선택하시어 그와 그 후손 (Is 민족)을 당신 백성으로 삼으심.

모세를 통하여 이집트에서 종살이 하던 당신 백성을 탈출시키시고,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심. (탈출기)

백성들이 당신을 외면할 때마다 예언자들을 보내셔서 백성들을 부르시고

마침내는 당신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시어 당신을 들어내 보이셨다.

예수께서는 인간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심으로, 인간이 Ө과 화해하도록 하신 후 하늘로 다시 가셨다.

이러한 인간 구원의 역사 (구세사)는 하느님 사랑의 역사

 

<정리> 읽기

결론 : 우리가 믿는 Ө

세상 이전부터 존재하신 유일하신 하느님 (유일신)

성인, 천사 : 우리를 도와주시는 역할이지 숭배의 대상이 아님

세상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느님.

의 상태에서 생각과 말씀으로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Ө.

범죄한 인간을 낙원에서 추방하고,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시는 정의로운 Ө.

파멸을 자초한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사랑과 자비의 Ө.

<다짐> 읽기

 

<알아둡시다> 창조설화 진화론 등 현대 과학의 상충

창조

설화

우주 생성을 설명하는 과학교재 X

창조 순간을 지켜 본 기록 X

천지만물은 우연히 생겨난 것이 아니라

Ө의 섭리에 의해 생성되었다는

신앙고백, 제의 때 낭송

오늘

우리도 같은 믿음을 고백

사도신경: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믿을교리)

 

창조론이 오늘날의 과학에 완전히 배치되는 것은 아니다.

과학자들(우주비행사, 천문학자, 생명공학자)도 갈수록 창조주의 존재를 실감

빅뱅이론 역시 Ө의 우주창조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진화론에서 진화Ө의 창조사업의 계속.

 

배제 : 무신론적 진화론 (생명은 물질의 합성으로 생겨났다)

근본주의적 창조론 (성서의 창조설화를 글자 그대로 믿는 것)

 

. 창조설화가 주는 메세지

인간 생명은 Ө께서 주신 선물이며 생명의 권한은 Ө에게만 있음.(생명의 존엄성)

교회는 황우석 교수의 줄기배아세포 활동을 반대한다.

(인간 복제의 가능성, 생명인 인간배아의 파괴=살인, 난자 채취의 비윤리성)

인간은 Ө께서 창조하신 세상을 관리하는 협조자 =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부부의 일체성Ө 께서 주신 것 = 혼인의 단일성과 불가해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