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기도> 사도신경 (교재 P 228 :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학습 목표>
1. 하느님께서 우주 만물과 인간의 창조주이심을 깨닫는다.
2. 인간은 세상의 관리자이며, 하느님의 창조 사업의 협력자임을 깨닫는다.
3. 인간이 배반하였어도 구원을 약속하신 하느님의 사랑을 깨닫는다.
<도입> 공적 계시 ➔ 성경을 통하여 보여주신 자신 (야훼 하느님)
<성경 읽기> (창세 1,1-2,3 : 사제계 창조 설화), (창세 2,4 b‑25 : 야휘스트 창조 설화)
※ 창세기 1장, 2장을 복사해서 배부
<교리 풀이>
1. 세상과 인류의 기원
Ө의 개입을 체험 (Is 백성들이 이집트 탈출 사건을 통하여) ➔ 세상의 기원에 관심
➔ 세상은 우연히 생겨난 것이 아니고 Ө께서 창조 (믿음) ➔ 창세기의 창조 설화
: 역사적 사실이나 과학적 지식이 아님. 신앙의 진리를 설화 형식을 통해 고백.
첫째 설화 |
사제계 문헌 |
BC 550 바빌론 유배시기 사제들 |
공문서 스타일 |
둘째 설화 |
야휘스트 문헌 |
BC 1000경 솔로몬 왕궁의 신학자 |
Ө을 야훼 |
둘째 설화가 먼저 기록됨 ➔ 귀환 후 최종 편집도 후배 사제들 : 먼저 배치 |
2. (1st 창조설화) 우주 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신 Ө
• 하늘과 땅을 창조 (창세 1,1 개론) : 하늘(외형적 하늘과 천체, 靈界와 존재들).
땅(땅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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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걸작 |
6일 : 사람 |
당시의 우주관 : •궁창 위의 물 : 문을 열면 비가 내림. •해,달과 별은 궁창 천 정에 매달림 •땅 끝에 낭떨어지 땅 속에는 지하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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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 땅, 바다, 식물 |
주거환경 |
6일 : 짐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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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 궁창(하늘) |
생태환경 |
5일 : 물고기, 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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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 빛 (낮과 밤) |
우주환경 |
4일 : 해, 달, 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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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전(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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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물 |
• 창조 이전의 상태 (창세 1,2) : 어둠(무질서, 혼돈)과 심연. Ө의 영 ➔ 말씀으로 창조
• 7째 날 : 일을 마치시고 쉬셨다. (축복과 축성) : 기록 당시의 안식일 반영
(유배지의 이방신과의 차별성, 야훼신앙에 대한 표징, 민족의 결속)
• 여건이 완성된 후 사람 창조 : 인간은 Ө의 모상. 남자와 여자.
다른 피조물을 관리하는 창조 사업의 협조자.
3. (2nd, 별개의 창조설화) 사랑으로 창조.
• 진흙으로 사람을 빚어 코에 입김을 불어 넣어 숨을 쉬게 (생명, 영혼)
• 에덴동산을 마련하여 아담이 살며 돌보게 하고 열매를 맺는 온갖 나무를 양식.
• 아담이 혼자있는 것이 좋지 않아 짝이 될 여인 하와(이브)을 만들어 주신다.
• 에덴동산 : Ө과 올바른 관계 유지, 다른 사람을 존중, 자연과 조화
➔ 창조주 Ө안에서 누리는 참된 평화와 행복(낙원), 고통, 죽음이 없는 곳 (생명나무)
• 선악과에 대한 규제 : 자유를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하느님의 보살핌 안에서 행복을 누리는 자유 영역을 보장한 것.
(이상은 성경 본문 읽으면서 해설)
4. Ө의 뜻을 거스른 인간 (3 장)
• 선악과를 따 먹음(원죄) : 창조의 질서를 거부하는 죄, Ө과 같아지려는 교만.
• 原罪의 현대적 의미 : 인간이 원초적으로 가지고 있는 죄의 경향(뱀으로 상징), 즉 인간 내면의 Ө에 대한 복종을 거부하려는 경향, 영신의 지도를 뿌리치려는 육신의 반항적 경향. ↔ 本罪(자신이 스스로 지은 죄)
• 마귀(뱀) : 유혹자, 구원행위 방해자. 인간을 파멸로 유도. 암흑세계의 조정자.
5. 하느님을 떠난 인간의 처지 (4장 이후)
① 에덴동산(낙원)에서 추방된 인간 : 창조 때 Ө께서 주신 ‘영원한 생명’ 과 ‘생명의 은총’ (Ө과 함께 지내는 행복)을 상실 ➔ 무질서와 혼란, 불행과 고통, 죽음 등 고달픈 삶을 사는 존재로 전락. (에덴의 동쪽, 실낙원)
② 인간의 끝없는 타락
• 형(카인)이 아우(아벨)을 돌로 쳐 죽이는 범죄 (4장)
• 노아의 방주 : 죄악으로 가득찬 세상을 쓸어버리는 홍수 (6-10장)
• 바벨탑 이야기 : 사람들의 교만을 말을 뒤섞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징계(11장)
• 계속된 범죄로 인간은 Ө으로부터 멀리 도망하고 사탄의 유혹 속으로 빠짐.
• 인간의 선택권 : 판단력, 의지력, 자유 ➔ 선택에 따른 책임 : 비참한 삶의 현실.
6. 하느님의 구원 노력
① Ө의 구원 약속
• Ө께서는 징벌과 관용으로 인간을 부르심 (구원 노력의 계속 = 구세사)
• 원복음 : “뱀과 여자가 원수가 되고 서로 투쟁하게 되겠지만, 결국 여자의 후손이 승리하리라.” (창세 3,15) ➔ 인간이 죄악에 빠진 삶을 살지만, 최후에는 여자의 후손(그리스도)이 승리하여 인간을 죄악으로부터 구원할 것임을 예고.
② 세상과 인간 구원의 역사
• Ө은 약속대로 인간을 구원하시려고 인간 역사 안으로 들어오신다. (성조사)
• 아브라함을 선택하시어 그와 그 후손 (Is 민족)을 당신 백성으로 삼으심.
• 모세를 통하여 이집트에서 종살이 하던 당신 백성을 탈출시키시고,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심. (탈출기)
• 백성들이 당신을 외면할 때마다 예언자들을 보내셔서 백성들을 부르시고
• 마침내는 당신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시어 당신을 들어내 보이셨다.
• 예수께서는 인간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심으로, 인간이 Ө과 화해하도록 하신 후 하늘로 다시 가셨다.
• 이러한 인간 구원의 역사 (구세사)는 하느님 사랑의 역사임
<정리> 읽기
결론 : 우리가 믿는 Ө은
①세상 이전부터 존재하신 유일하신 하느님 (유일신)
❋ 성인, 천사 : 우리를 도와주시는 역할이지 숭배의 대상이 아님
②세상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느님.
③無의 상태에서 생각과 말씀으로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Ө.
④범죄한 인간을 낙원에서 추방하고,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시는 정의로운 Ө.
⑤파멸을 자초한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사랑과 자비의 Ө.
<다짐> 읽기
<알아둡시다> 창조설화 ↔ 진화론 등 현대 과학의 상충
①창조 설화 |
•우주 생성을 설명하는 과학교재 X •창조 순간을 지켜 본 기록 X |
➔ |
천지만물은 우연히 생겨난 것이 아니라 Ө의 섭리에 의해 생성되었다는 신앙고백, 제의 때 낭송 |
오늘 |
우리도 같은 믿음을 고백 |
사도신경: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믿을교리) |
②창조론이 오늘날의 과학에 완전히 배치되는 것은 아니다.
• 과학자들(우주비행사, 천문학자, 생명공학자)도 갈수록 창조주의 존재를 실감
• 빅뱅이론 역시 Ө의 우주창조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 진화론에서 진화도 Ө의 창조사업의 계속.
③ 배제 : • 무신론적 진화론 (생명은 물질의 합성으로 생겨났다)
• 근본주의적 창조론 (성서의 창조설화를 글자 그대로 믿는 것)
★. 창조설화가 주는 메세지
①인간 생명은 Ө께서 주신 선물이며 생명의 권한은 Ө에게만 있음.(생명의 존엄성)
※교회는 황우석 교수의 줄기배아세포 활동을 반대한다.
(인간 복제의 가능성, 생명인 인간배아의 파괴=살인, 난자 채취의 비윤리성)
②인간은 Ө께서 창조하신 세상을 관리하는 협조자 =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③부부의 일체성은 Ө 께서 주신 것 = 혼인의 단일성과 불가해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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