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주교 예비신자 교리서

제15과 恩寵의 샘인 聖事

정광훈 필립보 네리 2021. 2. 16. 11:52

<학습목표> 1.성사의 의미를 알고, 성사를 통해 드러나는 하느님의 사랑을 깨닫는다.

2.Ө의 성사이며 교회는 의 성사임을 이해한다.

3.칠성사는 그리스도의 구원 은총을 나누어 주는 전례임을 확인한다.

<도입> 교리 과정 : 믿을 교리, 은총을 받는 방법(성사생활과 기도생활), 지킬 계명.

<시작 기도>

<교리 풀이>

1. (은총의 샘인 성사) 은총이란? 공로

인간에게 구원을 허락하기 위하여 Ө께서 거저 베풀어 주시는 영적은혜(자비, 호의, 혜택)

Ө은총 없이 인간이 자력으로 공로를 쌓는 일만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

 

2.성사란? = Ө 은총의 전달 표징

보이지 않는 Ө의 은총을 교회가 우리에게 전달하도록 께서 세우신 표징.

성사를 통하여 주어지는 은총 속에서 우리는 Ө을 만나게 된다.

께서는 십자가상의 희생제사로 무한한 은총의 저수지를 채워 놓았다.

이 저수지의 은총을 우리에게 나누어 주기 위한 水路가 바로 성사다.

 

3. 성사의 세 가지 원리 (여기에 물이 있다 참조)

성사성의 원리 : 성사는 보이지 않는 은총(신적인 현존)의 보이는 표징(성 아우구스티노)

보이는 그 무엇 안에 보이지 않는 신적 은총이 깃들어 있다는 원리.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싶어 하고 손으로 만지고 싶어하며, Ө의 사랑까지도 무언가 보이는 것을 통하여 확인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눈높이에 맞추는 Ө의 배려.

육체적이며 동시에 영적인 존재인 인간은 물질적인 표징과 상징을 통해서 영적인 실재를 표현하고 인식한다. 그래서 사랑의 표시로 장미 꽃다발을 선물을 주고 받는다.

 

매개의 원리 : 인간은 신과의 직접 통교(은총)가 불가능 인간의 이해를 위해 교회의 매개를 필요로 한다는 원리. 그러나 성사는 표징으로 끝이 아니라 그 표징이 나타내는 실재, 곧 구원의 은총을 실제로 베풀어 준다.

 

성찬의 원리 : 예수께서 당신의 살과 피를 우리를 위한 양식으로 내어 놓으셨듯이 우리도 우리의 사랑을 하느님과 이웃에게 나눈다는 원리. 사랑을 나누며 일치와 친교를 이루는 성찬의 원리에 충실할 때 우리는 하느님과 더욱 긴밀한 믿음과 사랑의 관계를 맺게 되고, 더욱 역동적으로 공동체 생활을 하게 된다.

4. 성사로 받는 은총의 구분

 

생명의 은총 = 常存恩寵

도움의 은총 = 助力恩寵

Ө백성이 되어 Ө생명에 참여

=구원 실현

인간 의지를 움직여 Ө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은총 속에 살도록, 선을 행하고 악을 피하도록 도움

비유

아기가 부모에게서 생명을 받아 태어남

수시로 부모의 도움을 받으며 성장

시기

항상 우리 안에 머물러 있다.

중죄 때 상실 고해성사로 회복

필요한 때 우리에게 주어 짐.

얻는방법

죽은 이의 성사(세례성사, 고해성사)

산이의 성사(성체,견진,혼인,병자,성품성사)

 

 

義化 : 하느님이 죄인인 인간을 의롭다고 간주하는 의미로써,

보통 하느님의 은총으로 인간 안에 일어난 내면적인 변화를 말한다.

 

의화논쟁

개신교 (장로교 등) : 범죄한 인간은 자신의 자유를 완전히 상실하고 본성이 부패하 여 범죄 할 능력 외에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으므로, 만사는 은총의 소산.

 

천주교 : (의화와 구원은 전적으로 하느님의 자유로운 선물이며, 이는 인간의 선행을 통해서가 아니라 은총과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 오지만: 여기까지는 동일),

성령께서 주시는 은총은 인간에게 선행할 힘을 주시고 또 그렇게 하도록 부르신다 루터교, 감리교와 일치를 이룸.

 

 

5. 성사의 확대 개념 : 보이지 않는 영적 실체를 보이도록 형상화 한 것이 성사이므로

Ө의 성사 : 께서는 우리가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사람으로 세상에 오심으로써, 우리 능력으로는 알 수 없는 Ө 사랑을 우리가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셨기 때문.

 

교회는 의 성사 : 우리가 교회를 통하여 를 만날 수 있고 그분의 사랑을 느낄 수 있게 되었으므로 교회를 의 성사라고 할 수 있으며, 는 교회의 성사를 통하여 늘 우리와 함께 계시는 것이다.

 

6 성사를 통한 은총의 효력

事效的 효력 : 성사를 주거나 받는 개인의 심적, 영적 준비 상태와 관계없이

성사 집행 자체에 보장되어 있는 은총(기본 점수). 칠성사에 많다.

 

人效的 효력 : 성사를 주거나 받는 개인의 심적, 영적 준비 상태에 따라 내려지는

은총이 가감된다. 인간의 응답 없이는 성사의 효과는 약해 짐.(추가 점수). 준성사에 많다.

 

7. 성사의 종류 : 칠성사와 준성사 : 께서 직접 세우셨는지 여부에 따라 구분.

. 정식 성사 (7성사)

칠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병자성사

혼인성사

성품성사

옛 용어

 

 

 

고백성사

종부성사

 

신품성사

인생사

탄생

성인식

식사

병원

장례준비

혼인식

봉사

구분

입문성사

치유성사

구원을 위한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성사대상

죽은 이

산 이를 위한 성사

죽은 이

산 이를 위한 성사

횟수

1

1

무제한 (혼인성사도 무제한)

1

 

. 준성사

준성사의 의의(Sacramentalia)

신앙생활의 영신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서 교회가 성서를 바탕으로 영적이고 현세적인 은총을 내리도록 하는 행위.

성사와의 차이점은 께서 교회에 주신 권한에 의해 교회가 세운 것이라는 점.

성사는 성사 자체로 은총을 받는 사효적 효력이 강하고(수도 꼭지)

준성사는 주고 받는 사람의 자세(믿음, 준비)에 따라서 가감되는 인효적 효력이 강함.

 

준성사의 종류

봉헌(축성, 성별) : Ө께 드려 Ө만의 것이 되도록 따로 구별시켜 거룩하게 만드는 것.

() 제구 (제대, 감실, 성합, 성작, ), 장소 (교회, 묘지), 사람 (성직자, 수도자)

봉헌된 물건이 세속적인 용도로 사용되거나 불의하게 사용될 때는 독성죄.

축복(강복) : 집전은 성직자 또는 평신도

사람이나 물건에 Ө의 특별한 은총과 복을 비는 것.

사람 : 가정, 부부, 어린이, 병자, 선교사 파견, 순례자, 여행자

건물과 활동 : 새집, 사무실, 상점, 차량, 동물, 전답과 목장, 새 곡식 등

성물 : 가정용 십자가, 성모상과 성인상, 묵주, 성화, 메달, 초 등.

 

구마(驅魔) : Ө께 사람이나 물건에서 악령 추방을 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

세례를 거행할 때 간단한 형식의 구마를 행한다.

장엄 구마=대구마 : 주교로부터 특별히 허가를 받은 사제만 할 수 있다.

질병, 정신 질환 : 마귀 들린 것과는 전혀 다름, 의학으로 치료.